불가피한 코 재수술, 내게 맞는 보형물 신중하게 골라야

young beautiful girl checks her breath on white background

#1년 전 낮은 코를 높이기 위해 코 성형을 받은 여대생 A씨는 너무 인위적인 코 모양과 보형물 부작용 때문에 사람들이 수군거리는 느낌을 받고 정신적으로 고통을 느껴 재수술을 결심하게 됐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어색한 코 모양 때문에 재수술한 것을 후회하고 있다.

최근 A씨처럼 신중하지 않은 보형물 선택 때문에 낭패를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보형물은 코 모양 뿐만 아니라 염증 등 부작용을 예방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자신에게 맞는 보형물을 찾는 것을 가볍게 여기다가는 이처럼 수술을 반복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재수술을 하기 전 가장 중요한 점은 개인의 피부 두께, 골격, 염증, 알레르기 반응 등을 면밀하게 검사하고 그에 맞는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다.

보형물은 실리콘, 고어텍스(써지폼), 늑연골, 자가진피, 노플란트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예를 들어 피부가 얇으면 실리콘이 겉으로 비침 현상이 생길 수 있어 써지폼이나 자가진피, 노플란트 등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염증이 잘 생기는 피부는 재수술인 아닌 첫 수술에서도 노플란트를 사용해 미리 염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코 성형 후 들창코처럼 되는 구축코현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 땐 코를 다시 늘려줘야 하기 때문에 보통 단단한 늑연골을 보형물로 사용한다.

하지만 늑연골은 휨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보형물 티가 많이 나기도 해, 이보다는 늑연골을 가루로 만들어 진피로 감싼 노플란트를 사용하면 휨현상이 없고 코모양도 자연스럽다.

지앤지병원 성용해 원장은 “보형물에 대한 주의점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해 수 차례 수술을 반복하는 환자들이 많다”면서

“자신의 피부 등의 상태가 어떤지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 보형물을 선택하고 재수술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했다.

<스포츠서울 기사 원문 보기>

연관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