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
사람의 턱뼈는 위턱뼈와 아래턱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이라 불렸는데요. 이제 양악수술은 국민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수술이 되었습니다.
TV 방송의 메이크오버쇼 등에서 양악수술 후 놀라운 변신을 보여주면서 양악수술에 대한 환상을 심어준 영향도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미용만을 목적으로 한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양악수술비용 등을 내세워 환자들을 현혹하는 현 세대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부적절한 양악수술과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양악수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례들도 늘어나고 있는 요즘, 올바른 양악수술 정보를 위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양악수술은 언제 필요한 수술일까?
양악수술은 얼굴형(윤곽)에 큰 변화를 주기 때문에 흔히 알려진 안면윤곽성형과 같이 생각할 수 있으나 단순히 비용목적의 축소, 절제술과는 달리 안면윤곽의 외형뿐만 아니라 치아가 맞닿는 교합과 균형을 생각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그래서 양악수술은 주걱턱, 무턱(하악왜소증), 안면비대칭 등 안면부 뼈 기형이 있거나 치아교정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정교합으로 인한 문제가 생긴 경우 고려해야 하는 수술입니다.
교합과 턱뼈의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시행된 양악수술은 수술 후 외모의 변화가 드라마틱하기 때문에 미용적인 변화도 큰 수술입니다. 이 때문에 매스컴과 광고에서는 미용적인 부분만 강조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진정한 양악수술은 기능과 미용을 동시에 개선하는 수술입니다.
-
양악수술이 필요한 케이스
– 주걱턱인 경우
위턱보다 아래턱이 튀어나온 경우로 대부분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을 씹는 기능이 저하되고 부정확한 발음으로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이 많습니다. 부정교합이 심한 주걱턱은 치아교정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양악수술이 필요합니다.
– 긴턱인 경우
긴턱의 경우 주걱턱과 안면 비대칭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악수술과 턱끝축소, 사각턱수술 등 안면윤곽 수술과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안면비대칭
안면비대칭은 글자 그대로 얼굴의 좌우 균형이 비대칭인 경우입니다. 양쪽 얼굴이 완전히 대칭인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비대칭이 큰 경우 얼굴뿐만 아니라 치아, 코 부분 까지 복합적인 비대칭을 동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양악수술과 교정, 휜코성형이 복합적으로 필요 할 수 있습니다.
– 무턱과 돌출입 그리고 삼악수술
돌출입수술은 실제로 잇몸뼈가 앞으로 튀어나와 뼈를 줄여야 하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돌출입이 아닌 무턱인 경우 상대적으로 입이 돌출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돌출입의 경우 위아래의 소구치를 발치한 후 발치한 공간만큼 뼈의 길이를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보통 양악수술은 양악을 후퇴시키는 경우를 생각하는데,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 양악을 전진시키는 양악전진술을 시행합니다. 이때 입매는 양악을 전진 시킨만큼 돌출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양악전진술과 돌출입 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삼악수술이 필요합니다.
무턱과 돌출입 개선을 위한 수술방법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양악수술이 아닌 상대적으로 간단한 턱끝 전진술로 개선이 가능한 무턱도 있고, 무턱 개선만으로 돌출입도 개선하는 케이스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양악수술 전후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지앤지성형외과 양악 전후사진을 볼 수 있어요.>
* 의료법에 의거한 공지 – 모든수술은 출혈, 염증, 감각저하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